대(後漢代)에는 현도군의 대부분과 낙랑군의 동부, 그리고 요동군의 동부 일부를 침탈하여, 요동의 동부에서 광대한 영토를 영유하였다. 김한규, 『한중관계사』 v.1. 아르케 , 1999, p.122.
이렇게 중국세력과의 전쟁을 통하여 고구려는 흥망성쇠를 겪었다.
2. 조위ㆍ서진 시기의 대중국관계
대한 기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이전」은 현재 한국·일본의 고대사 연구에 유일한 사료가 되고 있으며, 한국·일본이 문명사회로 진보하기 시작하는 모습과 중국·한국·일본 삼국의 교류가 시작되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는 기록이다. 그리고 「오환전」과 「선비전」은 중국과 직접적인 관계를
(전략)
당의 사회제도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토지제도로서의 균전제, 세제로서의 조용조, 군제로서의 부병제를 들 수 있다. 균전제는 농민들에게 구분전이라 불리는 최소의 생계유지 토지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제도이다. 일정 지역의 농민에게 토지세와 현물세, 요역을 거두는 것이 조용조이다
고대사 왜곡을 주도해 온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이 고구려와 뿌리를 같이하는 발해의 중국사 편입을 주장하여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중국은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고구려’ 부분을 빼버리고 신라 백제도 ‘국가 형성’ 대신 ‘정권 출현’ 으로 격을 낮췄다. 그리고 1948년 8월 15일 한국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
대에서 널리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마사희의 발전된 형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공을 던지고 받는 놀이인 농환은 고대부터 아시아권의 중국, 한국, 일본은 물론이고 유럽권에서도 광범위하게 행해졌으며 일찍이 고대의 이집트에서도 매우 대중적인 놀이로 애호되
고구려는 우리나라의 역사라고 배워왔고 그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우리가 배운 바대로라면 중국도 고구려를 우리나라의 역사로 인식하여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중국은 고구려를 자신의 역사라고 주장한다. 애초에 역사인식의 출발점이 다르다. 한국과 중국의 양 국민들에게 사실 동북공정
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1.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란?
기록유산은 단독 기록일수 있으며 기록의 모음(archival fonds)일수도 있다. 주로 두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기록을 담고 있는 정보와 그 기록을 전하는 매개물이다.
- 필사본, 도서, 신문, 포스터 등 기록이 담긴 자료와 플라스틱, 파피루스, 양피
한 1년 전 주요뉴스의 최대 이슈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보도였다. 한국의 식민지 지배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역사 교과서 왜곡과 틈만 나면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에 이어 중국까지 우리의 역사를 왜곡한다는 소식이었다. 나뿐만 아니라 우리국민전체를 분노케 했다. 하지만 나를 비롯
대표되는 강대국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식민지 개척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대항하는 저항적 민족주의로 대표되는 약소 민족 해방운동 투쟁으로 근대사의 민족주의를 알 수 있다. 한국은 단일민족으로 이루어진 국가로써 근대시기 역사의 굴곡에서 그 고통을 맛보았고, 오늘날 다시 한 번 세계로 성장하